본문 바로가기
알뜰한

짠테크 팁 :: 월 40만원 용돈 받는 대학생이 1년만에 300만원을 모으다

by 선긋는선이 2020. 3. 18.

 

 

안녕하세요 선긋는선이가 오늘도 돌아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 경험담을 얘기해보려고 해요. 조금 특별할 수도 있고 돈을 실질적으로 많이 버시는 분들은 코웃음 칠 수 있지만, 저는 지난 1년 반정도 동안 300만원정도를 모았습니다!  월 40만원 용돈으로요.

와아~ 짝짝!! 물론 다른 직장인분들께는 300만원 그냥 두세달만에 모을 수 있는 돈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제가 버스비를 내고, 식비, 교육비(등록금 제외)를 지출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월 40은 고정비가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해서 쉽지만은 않았어요. 

일년이 넘는 기간동안 저는 제 저축을 늘리려고 많은 고민을 했고 돈을 아끼려고 많은 정보를 찾아봤어요.

 

제가 1년동안 계속해서 월 40만원만 받은 건 아니고 물론 세뱃돈, 중간중간 정말 허덕일 때는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제 저축과 투자를 꾸준히 지켰어요. 지금 계산해보니 월에 약 20만원정도 선에서 저축을 한 것 같습니다. 한달에 50%가 넘는 금액을 꾸준히 저축했네요. 그렇게 제가 알게 된 꿀팁들 계속 정리하고 나눠보려고합니다. 

 

제가 저축하게 된 단계는 다음과 같아요.

1. 나의 지출습관 파악하기

2. 내가 돈 못쓰게하기

2-1. 포기하지 못하는 지출들 미리 짜기

2-2. 풍차돌리기

 

3. 많이 허덕이면 저축액을 줄이지 말고 다른 수입을 늘리기

 

4. 포인트할인, 카드혜택

 

5. 앱테크

 

사실 적고보니 너무 뻔하네요. 하지만 그 안에 꿀팁들이 꽤 많답니다.

이 방법들은 추후에 제가 차근차근 적어나가볼게요. 

일단, 제가 돈을 모아야겠다. 고 다짐하게 된 계기는 아빠의 은퇴가 정말 코앞이라 그 뒤에는 손벌릴 수 없는 너무 죄송스러운 사태를 막고자 돈을 모으게됐어요.  그렇게 제 목표는 졸업 전까지 500만원을 모으는 것이었는데 사실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운 기회였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일단

1. 나의 지출습관 파악하기.

 

통장에 돈만 들어오면

"내가 어제, 그제 못산 물품들이 아른거려 참을 수가 없어!! 사자!!"

 

이게 바로 제 소비습관이었습니다. 인스타 공구, 혹은 타임세일을 보면 제가 월급받는 날짜

(돈을 모으기 전에는 아르바이트를 꽤 많이 했었어요.)

만 바라보면서 돈을 다 소비해버리고 다음 월급날을 기다리는 제 모습. 어디서 많이 본 모습아니신가요?

 

바로 여러분의 모습이실 수 있어요. 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물건을 너무 사고싶고 인스타 공구 혹은 타임세일한다 그러면 이거 사야될 것 같고. 그래서 막 사고. 생각없이 돈을 쓰게 되고 통장잔고를 보니 답답하고. 딱 그 모습이 사실 제 모습이었답니다.

 

제가 파악한 저의 잘못된 소비습관은 딱 하나의 문제로 귀결됐어요.

통장잔고에 남아있는 돈을 보면 안심하고 돈을 쓴다. = 물건을 산다.

그래서 돈을 아끼는 대신에 조금은 극단적일 수 있지만 돈을 쓸수 있는 상황자체를 없애버리자. 라고 마음을 먹었어요. 이 방법은 제가 2,3단계에 적을 방법과 굉장히 연관이 되는데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여러분도 하실 수 있어요. 다들 부자되자구요! 다음에 만나요!! 안녕!


2-2풍차돌리기

 https://s-sunlight.tistory.com/26

불러오는 중입니다...

 

댓글